취업성공 수기

대체인력뱅크가 아닌 우수인재뱅크
작성일 2021-12-16
조회수 909

<대체인력뱅크가 아닌 우수인재뱅크>


중소벤처기업부가 공개한 2019년 기준 국내 중소기업 통계자료에 따르면 전체 기업의 99.9%를 차지하였지만 청년들이 선호하는 직장형태는 국가기관(22.8%), 공기업(21.7%)에 비해서 중소기업(5.0%)은 크게 선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KOSIS 청년들이 선호하는 직장 2019).


청년들의 중소기업 선호도를 높이기 위해선 다양한 복지(임금수준, 복리후생)와 더불어 청년 인재들에게 좋은 경험과 경력을 쌓을 수 있게 하는 정책을 도입하는 것이 기업과 정부 모두에게 큰 숙제이자 당연한 제도라고 생각해왔습니다.


따라서 우리 중소기업 직원들의 출산 및 육아휴직 제도를 장려함으로써 청년들을 대체인력으로 채용할 수 있다면 서로 Win-Win 할 수 있는 관계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참고로 정규직 고용 확대는 중소기업이 22.6%2위를 차지하였습니다(한국청소년정책 연구원).


지금부터 기업과 인재 모두에게 도움을 주는 고용노동부 대체인력뱅크를 만나 우수한 인재를 대체인력으로 채용할 수 있었던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서울 송파구 문정동에 위치한 우리 러닝뱅크는 법정의무교육(성희롱 예방교육,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 근로자 안전보건교육, 직장 내 괴롭힘 방지 교육 등) 전문기관으로, 기업 및 공공기관에 법정의무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에듀테크 전문기업입니다. 이러한 사업을 운영 중인 평생교육기관인 만큼 직원 친화 정책의 일환으로 일 가정 양립을 몸소 실천하는 회사이며, 일자리 창출 성과ㆍ기업 우수성ㆍ일자리 질 등 청년들이 선호하는 중소기업 항목을 고려하여 러닝뱅크는 공공기관에서 인증된 서울형 강소기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특히, 직원 복지 중 임산부 근무시간 단축, 태아 검진 휴가, 출산휴직 및 육아휴직도 활발히 시행 중으로 최근 출산 및 육아휴직에 들어간 직원의 공백을 채우기 위해 서울시에서 추진하는 <서울형 강소기업 육아휴직대체 청년인턴> 사업에서 청년인턴의 알선을 담당하고 있는 대체인력뱅크와 함께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기업의 채용 담당자로서 회사의 복지 및 문화 측면에서 항상 애정과 자부심이 있었기에, 이번 육아휴직 대체인력 또한 기존 채용 프로세스처럼 진행될 줄 알았지만 산휴대체 청년인턴 계약직 채용이라는 포지션의 한계로 산휴 대체인력 채용에 큰 어려움이 있었으며, 기업 인지도가 낮은 관계로 입사지원자가 많지 않아 채용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또한, 국내 TOP3 채용 플랫폼, 각종 취업카페, 수도권 대학교, 인근 고등학교 취업지원센터까지 채용을 위해 안 해 본 것이 없을 정도로 구직자를 찾는 일에 한 달간 매진하였으나 채용은 쉽게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그러던 중 대체인력뱅크 컨설턴트와 연결이 되었지만, 앞서 말한 취업과 관련된 각종 사이트 및 취업지원 사업에서도 도움을 받지 못했는데 정말 채용이 될까? 라는 반신반의하는 마음으로 상담을 진행하였습니다.


상담 시 기업에서 희망하는 인재 조건 및 채용절차 등 꼼꼼하게 확인해 주셨고, 러닝뱅크 기업뿐만 아니라 대체인력을 채용하고 있는 많은 기업을 담당하고 있을 터인데도 불구하고 내 기업처럼 매주 인재 발굴과 추천에 힘써주셨습니다.


또한, 채용 진행 중 면접 노쇼가 잦아지는 문제점이 있어 어려움이 있다고 말씀드렸더니, 구직자에게 확실한 구직의사를 확인하고 면접을 보겠다는 인재를 추천해 주어서 면접 진행에 별다른 문제가 없도록 해결해 주었습니다. 포지션 특성상 계약직이지만 평가 후 정규직 가능성과 우리 러닝뱅크의 선진 기업문화 및 장점을 구직자에게 자세히 설명해 주어서 우수인재가 지원할 수 있었고, 면접 이후 우수인재 채용이라는 결과물을 대체인력뱅크가 함께해 주었습니다.


현재는 대체인력뱅크에서 알선한 인재가 입사 후 한 달이 안 되었지만, 상당히 빠른 적응으로 실무에 투입되었으며 업무의 공백 없이 러닝뱅크 직원과 취업자 모두 만족하는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대체인력뱅크라는 이름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우수인재를 추천해 주고 채용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대체인력뱅크는 앞으로 "우수인재뱅크"로 이름을 바꿔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앞으로 육아휴직 채용 건이 있다면 무조건 대체인력뱅크와 함께 진행할 것이며, 우리나라 모든 근로자가 육아휴직을 통하여 일ㆍ생활 균형을 지킬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대체인력뱅크가 많이 홍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끝으로, 대체인력 채용에 어려움을 겪고 계실 수많은 기관과 기업에게 저의 이 후기가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대체인력뱅크가 대체인력을 채용하는 데 있어서 적극적으로 함께 해주었기에 우리 러닝뱅크가 어려움을 잘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