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성공 수기

2022 수도권 대상 '맞춤인재 추천의 귀재, 대체인력뱅크'
작성일 2022-12-22
조회수 670

()솔트레인은 국내 반도체 기업의 협력사로서 수출입 선적서류 작성 등 무역사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적은 인원이지만 반도체의 호황과 함께 창립 이후 14년간 꾸준히 발전하며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신규로 인재를 채용해야 할 때면, 회사의 낮은 인지도로 인해 채용에 늘 많은 어려움을 겪어야만 했습니다. 유명 구직사이트의 인재 검색 유료 서비스에 가입하여 직접 인재를 찾아본 적도 있었지만, 이력서와는 다르게 실제 취업 의지가 없거나 연락이 아예 안 되는 경우도 많이 있어 채용 담당자로서 한계를 느낄 때가 많았습니다. 이에 친한 동료 직원의 임신 소식과 육아휴직 계획을 들었을 때 기쁜 마음 반대편에서 앞으로의 채용 과정이 걱정되었던 것도 사실입니다.

 

더군다나, 정규직이 아닌 대체인력 채용은 처음이었기에 더욱 막연하게 느껴졌습니다. 익숙한 채용 사이트에 공고를 올리고 그동안 교류해오던 고등학교, 대학교의 취업 담당자들에게 채용 사실을 알려보았지만, 연락이 단 한 건도 없었습니다. 다른 묘수가 없을지 고민하던 중 고용노동부 사이트를 방문하게 되었고 그곳에서 출산ㆍ육아기 지원정책의 하나로 대체인력 채용지원 서비스와 대체인력뱅크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정말 대체인력뱅크라는 낯선 곳에서 대체인력 채용공고를 무료로 게재해주고 적합한 구직자들에게 채용공고 홍보까지도 도와주는 것인지 의구심이 들기도 했지만, 대체인력을 구할 길이 막막하여 일단 대표번호로 연락해보았습니다. 간단한 통화 이후 담당 컨설턴트님과 연결이 되었는데 담당 컨설턴트님께서는 채용 일정과 조건, 인재상 등을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하셨습니다. 제가 다소 촉박한 일정이라고 상황을 말씀드리자 바로 사람*, 인크루* 등의 채용 사이트에 공고를 게재해주셨고 공고 내용도 정확하여 수정할 부분이 없었습니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대체인력뱅크에 대한 걱정과 편견은 완전히 사라지고 그동안 고군분투하던 저는 비로소 안심할 수 있었습니다.

 

대체인력뱅크에서 채용 사이트에 공고를 게재해주신 후 저는 매주 평균 4분 정도의 지원요건을 갖춘 지원자들의 이력서를 이메일로 추천받았고 그 중 매주 1~2명 정도 면접을 진행하였습니다. 담당 컨설턴트님께서 정확하게 설명해주신 덕에 면접에서 만난 구직자들은 우리 회사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상태로 면접에 응하셨고 채용 조건에 대해서도 명확하게 알고 계셨습니다. 이제 육아휴직 시작일까지 두 달도 채 남지 않은 상황이라서 인수인계 기간을 고려하면 한 달 안에 채용 절차를 마무리해야 했는데 대체인력뱅크의 도움을 받은 지 삼 주 만에 우리 회사는 딱 맞는 인재를 추천받아 성공적으로 대체인력을 채용할 수 있었습니다.

 

대체인력뱅크의 도움을 받으면서 인상적이었던 점은 두 가지가 있었습니다. 먼저 인력 추천 과정에서 당사에 지원하는 이력서를 모두 전달하는 생색내기식 추천이 아니라, 우리 회사에 맞는 인재인지를 꼼꼼하게 확인한 후 적합한 인재만 추천한다는 점이었습니다. 주소지가 먼 구직자에게 실제 취업 의사가 있는지 먼저 확인하고, 이력서의 희망 연봉과 당사 제안 연봉이 다를 경우에도 점검한 후 진행해 주셨습니다. 특히 우리 회사는 대체인력 채용자의 역량에 따라 정규직으로의 전환 가능성이 있었는데 이 점을 잊지 않고 지원자들에게 안내해주셨고 덕분에 생각보다 많은 인재의 지원을 받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대체인력뱅크가 기업의 조건과 인재의 특징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진행을 해주는 점이 가장 인상적이었습니다. 이메일로 이력서를 보내주신 후에는 확인 전화도 추가로 주셔서 이력서를 놓치는 일도 없었습니다.

 

두 번째로 인상적이었던 점은 성공적으로 채용이 결정되고 채용 절차가 마무리된 후였는데 담당 컨설턴트님께서 그동안 추천했던 구직자 중 당사 면접에 미참석한(노쇼) 지원자 현황을 최종적으로 파악하고, 얼마의 기간이 흐른 후에는 우리 회사 입사자가 계속 근무하고 있는지도 확인하는 점이었습니다. 이렇게 지원자들의 취업 의지를 끝까지 확인함으로써 인재풀의 퀄리티 향상에 노력하시는 모습은 기업 채용 담당자로서 대체인력뱅크에 무한한 믿음을 갖게 하였습니다.

 

당연한 결과로, 이렇게 추천받은 신규 입사자는 빠르게 업무에 적응하셨고 지금은 대체인력이 아니라 대체 불가한 인재로 사내에서 인정받고 있습니다. 신규 입사자는 여성 인력개발센터에서 무역 관련 직업능력개발과정을 이수하여 취업 준비 중에 채용되셨는데, 아직 계약 기간이 많이 남아서 평가 중이지만 정직원으로의 전환 가능성이 큰 상황입니다.

 

우리 회사에서는 직원 복지를 위해 임산부 근로 시간 단축, 태아 검진 휴가, 출산휴가와 육아휴직 등을 시행하고 있지만, 기업으로서는 직원의 공백이 다소 부담스러운 것도 사실입니다. 특히나 우리 회사는 직원이 모두 여성인 만큼 앞으로 출산ㆍ육아기 공백이 자주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는데 청년 맞춤 인재를 추천해주는 대체인력뱅크가 있으니 채용 담당자로서 너무나 안심이고 무조건 그 여정을 함께 하려고 합니다.

 

요즘은 주변 채용 담당자들에게도 대체인력뱅크를 열심히 홍보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에 출산 및 육아휴직 제도가 잘 정착되려면 대체인력 채용이 절실한 데 반해 대체인력뱅크를 아직 모르는 기업들이 생각보다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보다 더욱 많은 기업이 대체인력뱅크를 활용하게 되어 휴직자는 편한 마음으로 가정에 충실하고, 기업은 부담 없이 직원의 공백기를 넘기며, 구직자는 실무에 바로 투입되는 귀한 경험을 하는 모두가 행복한 사회를 꿈꿔봅니다.

 

대체인력뱅크에 연락했던 것은 저의 신의 한 수가 되었고 덕분에 대체 불가한 도움을 받았습니다. 오늘도 열심히 육아휴직자의 공백을 메꾸어 주고 있는 우리 신규 입사자에게 저는 얘기합니다. 우리, 대체인력뱅크를 만나서 다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