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성공 수기

"모든 서비스는 "나"로부터 시작된다."
작성일 2022-12-22
조회수 785

20세부터 바쁘게 살아가는 직장인으로서 지내다가 좋은 사람을 만나 일찍 결혼하고 가정을 이루었습니다. 그렇게 시간이 흘러 지금은 두 아이 엄마가 되었습니다. 처음에는첫아이가 어린이집 들어가면 나도 다시 회사에 복귀할 수 있겠구나했는데 여러 가지 사정으로 인해 결국 퇴사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기술을 배워 꾸준히 커리어를 쌓아 왔지만, 이제는 아이가 있어 좀

더 안정적인 직장을 찾고 싶어 기술직이 아닌 다른 일에 도전해보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이력서를 채워가기엔 너무나도 턱없이 부족했고, 경력직으로만 버텨왔던 저의 흔적은 이력서에 채워질 그 흔한 컴퓨터 자격증도 없었습니다.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몰라 막막했던 저는 대체인력뱅크를 통해 준비를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저에게 맞는 직종을 찾기 위해 여러 가지 직무를 보았고 그 직무에 맞게 자격증 준비 또는 이력서를 어떻게 채워가면 좋을지 상담을 먼저 받았습니다. 아이 엄마가 이력을 채워나갈 수 있고 당당히 할 수 있는 일이 뭘까 생각하다가 자격증부터 취득하자는 마음이 먼저 앞섰던 것 같습니다.

 

다른 직종으로 옮기고 싶은 마음에 가장 먼저 내일 배움 카드를 발급받았습니다. 소득이 인정된 저는취업 성공 패키지 1” 유형으로 선정되어 제일 먼저 직장에 도움이 될 수 있고, 제가 받아보고 싶었던 학원에 다니게 되었습니다. 그 뒤로, 저는 누구보다 열심히 학원 수업에 참석했습니다. 그렇게 학원에서 공부하면 밤에는 육아에 매진하고 애들이 다 자고 난 후에야 비로소 밀린 과제와 복습을 해왔습니다. 기본 새벽 2~3시까지 공부를 하고 또 육아하고 쳇바퀴 돌듯 너무 힘들었지만 전 다른 사람과 다른 아이 엄마이기 때문에 일반 사람보다 더 탄탄하게 준비할 수밖에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렇게 시간에 쫓겨 공부해온 덕분에 자격증을 취득하고 열심히 수료한 덕분에 이력서 빈 공간을 채울 수 있었고, 자기소개서 같은 경우에도 어떻게 하면 나를 잘 표현할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선생님께서 꼼꼼하게 봐주신 덕분에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이력서를 어떻게 채워나가야 할지 어떤 말을 쓰고 빼야 할지 정말 세세하게 하나하나 짚어가면서 자기만의 노하우를 가르쳐 주셨습니다. 또한 저에게 맞는 직종을 골라 취업 면접에 있어 필요한 정보를 주셨습니다. 앞으로 면접을 봐야 하는 회사와 그 회사의 면접 팁을 알려주셔서 면접 때도 떨리지 않고 볼 수 있었습니다. 예상질문을 많이 생각해 보고 연습해 본 덕분에 당당하게 면접을 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하루하루 준비하면서 부담감에 처음에는 너무 힘들었지만, 열심히 준비한 덕분에 다른 직종으로 옮기는 것에 대한 부담감을 줄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렇게 5년 만에 CS 고객 관리팀으로 취직을 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하루에 100명과 넘는 고객님과 소통하고 안내해야 했고, 수많은 업체와 소통이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모든 게 낯설고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중간중간 상담 선생님께서 케어를 잘해주신 덕분에 하루하루 버틸 수 있었고 그 뒤로 한 달이 지나고 두 달이 지나고, 석 달이 지나면서 점점 저의 경력이 조금씩 쌓여서 고객님 대응하는 속도가 더 빨려졌습니다. 몇 달이 지나고 회사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기 시작하면서 저의 활력은 더욱더 높아질 수 있었습니다.

 

뒤돌아보면 제가 어떻게 예전처럼 활력을 찾으면서 일할 수 있었을까 생각해 봤는데 지금 와서 생각해 보면, 대체인력뱅크 선생님 덕분에 취직을 잘 준비해왔던 것 같습니다. 이력서부터 시작해 취업에 내딛는 순간까지 걱정과 불안한 마음속에 지내왔지만 이제는 불안이 아닌 희망이 가득한 날과 안정된 저의 모습을 보면서 조금 더 성숙해진 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지금도 저처럼 고민하고 있는 모든 엄마들에게 말해 주고 싶습니다. ‘너무 무서워하지 말고 첫발부터 내디뎌 나도 할 수 있다는 마음으로 준비해 가면 무슨 일이든지 자기에게 좋은 기회가 온다.’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