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성공 수기

2020 수도권 대상 "어려움을 함께 해준 대체인력뱅크"
작성일 2022-02-10
조회수 1041

2020년 우수사례 공모전 수도권 구인기업부문 수상 <대 상>



어려움을 함께 해준 대체인력뱅크 


경기도 성남시에 자리 잡고 있는 저희 센터의 종사자는 시설장 한 명과 생활복지사 두 명으로 아동, 청소년 38명과 함께하는 아동복지시설입니다. 열악한 복지 중에서도 아동복지 영역은 많이 어렵지만 아이들에 대한 마음으로 3명의 선생님들이 5년에서 10년까지 함께 울고 웃으며 아이들과의 하루하루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함께 했던 선생님께 기쁜 소식도 있었습니다. 결혼과 임신까지, 함께 고생했던 동료의 기쁜 소식이지만 다들 기쁘면서도 걱정이 앞섰습니다. 아동에 비해 교사는 턱없이 부족한 상황에서 5년 넘게 발맞추어 왔던 선생님께서 출산과 육아휴직을 사용하면서, 센터에서는 처음으로 있는 일이기에 여러 절차들과 함께 대체인력을 구하는 것까지 막막한 마음이었습니다. 그렇게 어려움을 겪고 있던 때 먼저 손을 내밀어 주셔서 함께해주신 대체인력뱅크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여러 절차들과 함께 대체인력을 구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대체인력뱅크에서 먼저 손을 내밀어 주셨습니다. 제일 먼저 저희를 담당해 주셨던 컨설턴트께서 저희가 원하는 부분을 꼼꼼히 들으시고 확인해주셨습니다. 어떤 부분이 필요한 것인지, 기간은 언제인지 등 꼼꼼하게 챙겨주시는 것을 보고 믿음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처음 대체인력뱅크에 대하여 잘 알지도 못하였고 워크넷 등에 낸 공고를 보고 보내주시는 분들께서 면접을 보러 오지도 않으시는 분들이 많아 걱정을 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상담사님께서 잘 확인하고 보내주시겠다는 말에 조금씩 믿음이 갔습니다. 업무와 인수인계만으로도 정신없던 저희 대신 꼼꼼하게 확인해서 보내주셨던 부분이 저희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처음에 오셨던 선생님께서 사정이 생겨 일을 하지 못하셔서 다시 공고를 내야 할 때도 전혀 귀찮아하지 않으시고 함께 걱정하며 다시 처음부터 꼼꼼히 챙겨주신 컨설턴트님 덕분에 소중한 인연을 만나 2달 넘게 함께 발맞추어 가고 있습니다. 아직은 어색하기도 하고 어려움도 있지만 선생님의 빈자리를 잘 채워주시고 아이들과도 잘 지내주셔서 감사한 마음뿐입니다. 대체인력으로 오신 선생님께서도 경력이 없어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셨는데 이번 기회에 사회복지현장에서 일을 해보면서 경험을 쌓을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되셨다고 하셨습니다. 이번 기회에 경험을 통해 더욱 열심히 공부를 해야 할 것 같다는 말씀을 들으며 선생님께도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 것 같아 괜스레 미소가 지어졌습니다.


소규모 사업장이나 저희처럼 소규모 사회복지시설에서 한 명의 자리가 비워지는 것은 굉장히 타격이 큽니다. 그래서 육아 휴직을 가는 것이 미안하고 눈치가 보일 수 있는데 대체인력뱅크를 통해서 빠르게 인력을 보충하고 함께 일하므로 육아휴직을 가는 직원도 마음이 조금은 편해지고 소규모 사업장도 돌아올 때까지 공백을 메울 수 있어서 정말 좋은 제도라고 생각됩니다. 특히 별도의 노무관리사가 없는 상황에서 이러한 제도를 다 알아보고 진행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는데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주셔서 육아휴직 제도를 이용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희는 사회복지시설이라 해당되지 않는 부분도 많이 있었지만 일반 소규모 사업장에서는 대체인력뱅크를 통해 더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동안에는 대체인력뱅크가 있다는 것도 잘 몰랐습니다. ‘대체인력을 보내주는 것이 얼마나 도움이 되겠어.’라는 생각과 함께 관심이 부족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번 선생님의 육아휴직을 기회로 알게 되면서 필요한 곳에 필요한 분을 보내주시는 역할을 잘 해주시는 곳이 있어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대체인력이라고 이야기 하지만 어떻게 누군가 자리를 다른 사람이 대체할 수 있을까요. 대체인력뱅크는 저희에게는 소중한 인력을 맺을 수 있도록 해주시는 인연 맛집이 되어 주었습니다. 센터에게는 선생님의 빈자리는 채우고 아이들에게 든든한 울타리 되어 줄 수 있는 소중한 인연을 만나게 해주셨고 함께 해주시는 선생님께는 짧지만 다양한 것을 배우고 경험을 쌓아 앞으로 더 크게 나아갈 수 있도록 해주시는 인연을, 그리고 가장 크게 저희 선생님이 편안하게 새로운 생명을 만나 일 년 동안 사랑 가득한 인연을 맺을 수 있도록 해주신 곳 말입니다. 이러한 소중한 인연들을 이어주시고 지켜주신 대체인력뱅크에 감사를 드립니다.


저희 대체인력을 맡아서 진행해 주신 컨설턴트께 감사드리고, 잘 지내고 있는지 물어봐 주시고 도움이 필요하면 언제든지 연락 달라고 이야기해주셔서 든든했습니다. 제가 처음 해보는 직원의 출산 휴가여서 모르는 부분에 물어보면 친절하게 알아보는 방법을 안내해주셔서 당황하지 않고 잘 할 수 있었습니다.


다른 사업장에서도 이러한 대체인력뱅크를 활용하여서 아이를 낳고 기르는 것에 눈치 보지 않고 당당하게 사회생활 할 수 있는 여건이 만들어졌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가져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