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성공 수기

선한 이웃-대체인력뱅크
작성일 2022-01-14
조회수 905

  젊어서 자녀 키우고 남편 뒷바라지하며 열심히 살아온 결과는 어느 정도 안정된 가족들의 삶과 나에게 주어진 조금의 시간적 여유이다. 뒤돌아볼 틈도 없이 바쁘게 살아서 무엇이든 보람된 일을 하고 싶었고 자연스럽게 봉사활동으로 이끌려 들어가 일하는 만큼 또 열심히 활동에 임할 수 있었다. 덕분에 많은 사람들과도 교류할 수 있었고 알 수 없는 삶의 어떤 보람이나 희망도 가질 수 있어 새로운 재미를 알아갔다.

 

  코로나로 인한 활동제한은 봉사활동에도 예외는 없었다. 무료급식으로 늘 분주하게 바쁜 하루를 보내왔던 우리에게도 잠시 동안의 제한이 생겨났다. 무료한 생활이 거듭될수록 정신적 육체적으로 피폐함이 느껴졌다. 역시 활동하던 사람은 일을 하든 놀던 밖에 나가서 돌아다녀야 하는데 집에만 갇혀 종일 시간을 죽여야 하는게 고역일 뿐이었다.

 

  우연히 친구와 통화를 하다가 대구지방환경청에서 수질보전활동으로 낙동강 구역의 환경지킴이를 모집한다는 소식을 들었다. 친구는 이미 접수를 마쳤다고 하니 나 역시 혹하는 마음이 생겼다. 공고를 찾아보니 꽤나 많은 준비가 필요할 듯 했다. 일단 한번도 써보지 않은 자기소개서라니 여기서부터 막히는게 갑갑해지기 시작했다.

 

  다시 지원했다는 친구에게 연락을 해보니 본인은 대체인력뱅크라는 취업지원기관의 도움을 받아 작성했고 관련 서류를 다 갖추어 지원했다고 하니 솔깃하지 않을 수 없었다. 연락처를 받고 전화를 드리니 방문도 좋고 이메일도 좋으니 본인이 가능할 때 편하게 연락하라고 한다.

 

  일에 대한 경험도 경력도 없는 내가 이력서나 자기소개서에 뭘 써야 할지도 모르겠고 지원서류 자체를 처음 접하다 보니 어떻게 써야 할지 갑갑하기만 했다. 어쩔 수 없이 도움을 좀 받아야겠다는 생각에 연락을 드리고 대체인력뱅크를 방문 후 상담사님께 간단히 나 자신을 소개드렸다. 상담사님은 나도 모르는 내가 아주 취업에 좋은 무기를 가지고 있다고 자존감을 북돋우신다. 바로 오랜 봉사활동과 사회성이었다. 상담사님과 함께 내가 살아온 그대로를 정리해 보니 그럴듯한 자소서가 완성되었다.

 

  면접은 다양한 봉사활동의 경력을 자기소개서에 쓴 대로 소신 있게 있는 그대로 솔직하게만 말씀하시면 되니 편하게 생각하고 부딪혀 보라고 하신다. 용기백배로 지원서를 접수하였고 서류전형 합격 후 면접에서 말씀처럼 편안하고 소신 있게 내가 살아온 대로 생각을 말씀드리니 합격의 행운을 얻게 되었다.

 

  환경지킴이 업무 자체가 상수원 보호구역의 불법 낚시행위나 어로행위를 계도하고 정화 활동, 불법 시설물 등 현황을 조사하는 일이라 집에서만 칩거해야 하는 답답함을 없애주고 일단 차를 타고 나가서 봉사활동 하는 마음으로 하면 되는 일이라 나에게는 천직 같은 느낌이다. 봉사활동에는 따라오는 보수가 없지만 보수가 주어지는 일이다 보니 책임감이 더욱 따르고 의지가 충만해 진다.

 

  선한 마음으로 살아가려고 노력하니 선한 영향력이 따르고 선한 사람들을 만나게 되어 선한 일을 할 수 있게 되나 보다. 내가 필요할 때 찾아가 필요한 부분만 얻고 나온 듯해 죄송하다고 대체인력뱅크 상담사님께 연락드리니 원래 그렇게 하라고 자신의 자리가 있는 거라며 재미있고 보람되게 일하면 그게 보답이라고 하신다. 오늘도 나는 그 보답을 하고자 열심히 재미있게 일하는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