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성공 수기

다음에 또 만나요 대체인력뱅크
작성일 2022-01-14
조회수 942

성실하고 마음이 따뜻한 선생님

보육교사를 채용할 때 가장 중점적으로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올해 들어 어린이집에서의 아동학대 뉴스가 많이 보입니다. 뉴스를 접할 때마다 새로운 선생님을 채용하는 데 있어서 더 걱정이 커지고, 신경이 쓰일 수밖에 없습니다. 보육교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선생님은 많이 있지만, 어린이집에도 아이들에게도 좋은 선생님을 만나기란 쉽지 않습니다. 또한, 어린이집은 아이들이 많이 있는 만큼 코로나 19에 더 예민한 직종입니다. 이런 이유들로 어린이집에서도 보육교사를 구하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창원시에서는 몇 년 전부터 아이 행복 혁신 프로젝트인 아이가 꿈꾸는 도시라는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는 아이 행복센터 건립, 보육 지원 정책 확대, 아동 친화 도시 조성 등 아이들의 행복을 위한 사업입니다. 이 중 하나가 믿고 맡길 수 있는 국공립 어린이집 확대입니다. 이는 국공립 어린이집을 매년 10개소 이상 확충하고, 공보육어린이집 확충으로 이용률을 2022년까지 40% 확충한다는 목표로 진행되는 사업입니다.

 

저희 어린이집도 이 사업에 따라 작년인 2020년에 국공립 어린이집으로 전환되었습니다. 보육교사에게 국공립 어린이집의 장점은 경력을 인정받아 호봉제로 임금을 받을 수 있다는 것과 출산휴가 및 육아휴직 등을 자유롭게 쓸 수 있다는 점입니다.

 

창원시립예쁜아이어린이집으로 전환된 후, 올해 초 한 선생님께서 상담을 요청해오셨습니다. 3월부터 육아휴직을 쓰고 싶다고 하셨습니다. 대체교사를 구해본 적이 없었기 때문에 처음에는 조금 막막했습니다. 채용공고는 어떻게 내야 할지, 공백기가 생기지는 않을지 걱정이 되었습니다.

 

일단 보육교사가 많은 곳에 공고를 내고 지원하기만을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지원을 기다리던 중 전화가 왔습니다. ‘대체인력뱅크라는 곳인데 저희가 올린 공고를 보고 연락을 드렸다고 하였습니다. 이때, ‘대체인력뱅크를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채용 절차나 기타 궁금한 사항들을 물어보았고 친절하고 자세하게 설명해주었습니다. 저희처럼 출산휴가나 육아휴직 등으로 인한 대체인력을 채용할 때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대체교사 채용이 처음이라 막막하다고 상담을 하였고, 적합한 지원자를 찾아보고 알선해주겠다고 하셔서 걱정을 조금 덜었습니다.

 

며칠 뒤에 다시 연락이 왔습니다. 몇몇 선생님들의 지원서를 보내 주면서, 지원자 한 분 한 분에 대해 설명해 주었습니다. 상담했을 때 원했던 자격을 갖춘 분들로 알선을 해주었습니다. 덕분에 바로 면접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면접을 거쳐, 그분들 중 경력도 많으시고 어린이집과 거리도 가까운 분을 채용하게 되었습니다. 바로 일할 수 있으셨고 유치원생 아이가 있어서 보육교사 일을 더 잘 맡길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선생님께서는 면접을 볼 때도 대체교사라서 일하는 기간이 짧은 것이 고민이라고 하셨는데, 최종 합격 연락을 드린 후 같은 문제로 고민하셨습니다. 저희도 채용을 진행하면서 1년이라는 짧은 기간 때문에, 지원을 많이 하실지가 제일 걱정되는 부분이었습니다. 다행히 대체교사의 장점을 생각해주셨습니다. 또한, 3월부터 내년 2월까지 근무라서 학기의 시작과 끝을 함께할 수 있다는 것을 좋게 생각해주었습니다. 덕분에 좋은 인연을 맺을 수 있었고, 육아휴직을 들어가는 선생님께서도 부담 없이 휴직을 들어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저희 어린이집과 선생님 모두 만족하고 있습니다. ‘대체인력뱅크덕분에 공백기 걱정 없이 아이들을 보살필 수 있어서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처음에는 낯선 상황에 걱정을 했지만, 대체교사를 채용하는 과정에서 많은 도움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채용 확정이 결정되었다고 통화를 하면서도 너무 만족한다고 몇 번이나 말할 만큼 좋은 제도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또 대체교사를 채용할 일이 생겨도 막막함과 불안함은 없을 것입니다. ‘대체인력뱅크와 함께라면 공백기를 완벽하게 채워 줄 대체교사를 채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이 들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