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성공 수기

새로운 시작에 꿈을 달아준 대체인력뱅크
작성일 2021-12-17
조회수 969

 

새로운 시작에 꿈을 달아준 대체인력뱅크

 

제과제빵과를 전공한 저는 다양한 서비스업에서 아르바이트로 20대 중후반을 보냈습니다. 전공을 살려야만 취업이 된다는 생각에 열심히 경험을 쌓아가던 중 뜻하지 않게 코로나가 전국적으로 퍼지게 되었고, 서비스 직종에서 일하던 곳이 어려워지게 되었습니다.

 

코로나 시국을 마냥 지켜보고 기다릴 수는 없었습니다. 대학 졸업 후 서울에 올라와 가족의 도움 없이 스스로 생계를 꾸려가야 했기에 어떤 일이든 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서비스업 외의 일 경험이 없는 저에게 새로운 분야 재취업의 길은 어렵고 막막했습니다. 어디서부터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도 모르는 저는 너무 조급했기에 직종에 상관없이 이력서를 넣고 면접을 보러 다녔습니다. 그러던 중 정말 운 좋게도 00홈쇼핑에 취업을 하여 홈쇼핑 관련 사무 업무를 하게 되었습니다. 취업난의 공포를 불러온 코로나 사태로 인해 재택근무로 전환하면서 일을 했기에 감사한 마음으로 업무를 배워갔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코로나 사태는 저를 가만두지 않았습니다. 계속되는 코로나 시국의 현실로 인해 회사가 어려움에 처하게 되면서 일을 그만둘 수밖에 없는 상황에 또다시 직면하게 된 것입니다. 사무직으로 발을 들인지 1년도 채 되지 않은 저로서는 막막함이 두 배로 다가왔습니다. 30대 초반인 제가 과연 이렇다 할 경력도 없는 데 또다시 이직이 될까? 라는 생각에 모든 것이 두렵고 걱정뿐이었습니다. 경제적으로 걱정이 되어 아르바이트를 하기에는 30대인 저에게 불안한 선택이 될 것 같아서 선뜻 지원이 어려웠습니다. 실업급여를 받으며 사무직으로 여러 일자리를 알아보던 저는 대체인력뱅크를 통해 다시 한번 새로운 길에 도전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습니다.

 

고용노동부 대체인력뱅크 상담사 선생님에게 연락을 받았는데, 사무보조에 지원해보면 어떻겠냐는 전화였습니다. 뭐라도 해야겠다는 생각으로 서류지원을 하면서도 떨어질까 노심초사하는 저에게 상담사님은 혹시라도 안되면 다른 곳도 알아보고 지원해보자며 용기를 주셨습니다. 그렇지만 저는 사무직 관련 자격증도 없고 경력도 1년 미만인 부분을 설명하면서 왠지 안될 것 같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런데 상담사님의 답변은 너무나도 의외였습니다. 사무직으로 10개월을 일한 경력이 포인트라고 말씀하시면서 이력서 컨설팅을 도와주시겠다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저와의 유선 상담을 통하여 얻은 정보들을 토대로 기업에서 원하는 인성적인 측면에서 제가 부합할 것 같다며, 제 장점들과 연결 지어서 디테일하게 알려주셨습니다.

 

솔직히 처음에는 큰 기대를 하지 않았는데 이력서와 자소서 컨설팅을 통해 신뢰가 생기게 되었고 왠지 면접을 보게 될 것 같은 긍정적인 마음이 들었습니다. 상담사님께서는 이전 회사에서 10개월간 어떤 일을 했는지 상세히 물어보셨고 이력서에 잘 녹아낼 수 있게 도와주셨습니다. 그리고 회사의 장점에 대해 여러 이야기를 해 주시면서 자유로운 근무환경과 워라밸이 중요한 저의 가치관과 잘 맞을 것 같다고 하셨습니다. 무엇보다도 점심 식대 지원이 되는 부분까지 상세히 알려주셔서 저를 솔깃하게 면접을 보러 가고 싶은 마음 커지도록 하셨습니다.

 

며칠 후 기업 측으로부터 연락이 와서 면접을 보게 되었고, 기쁜 마음에 바로 상담사님께 연락을 드려 면접 일정이 잡혔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상담사님께서는 면접 시 어떠한 부분들을 이야기하면 좋을지 편한 대화를 통해 이끌어주셨습니다. 그리고 저의 장점이 공감력과 웃는 인상, 무엇이든지 수용하는 모습, 빠른 적응력과 긍정적인 마인드라는 것을 다시 한번 강조해 주시면서 면접 때 꼭 어필하라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결국, 저는 대체인력뱅크를 통해 사무 업무 및 경리 일하게 되었습니다! 경리 일은 사실 해보고 싶었던 일 중 하나였습니다. 하지만 전공과 다르다는 이유로 머뭇거리게 되면서 도전할 생각을 못하고 있었습니다. 코로나 시국에 두 번이나 회사가 어려워지는 상황으로 퇴사를 하게 되어 저에게도 너무 힘든 시기였지만,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고 취업하게 되는 계기가 된 것 같아서 한편으로는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현재 저는 너무 만족스러운 근무 환경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아직 서툴지만 배려해주시고 기초부터 알려주셔서 회사와 업무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모든 직장 동료분들이 친절하게 잘 대해주십니다. 그래서 처음 해보는 업무임에도 불구하고 빠르게 습득해나가고 있습니다. 그동안 다른 직종의 일은 전혀 상상도 해보지 못했었습니다. 내가 과연 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에 도전도 시도해보지 못하고, 제가 해본 경험이 전부인 것처럼 버티며 살아오던 저에게 대체인력뱅크 취업지원서비스는 새로운 길과 진로를 제시해 준 너무 값진 경험이었습니다.

 

코로나 기간 동안 많은 분들이 저처럼 취업의 어려움을 겪었을 텐데 이 글이 조금이나마 위로와 희망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대체인력뱅크 상담사님을 만나면서 재취업의 좋은 결과와 함께 저의 마인드 또한 많이 성장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힘든 시기에 경력도 자격증도 부족한 제가 새로운 분야에 취업한 만큼 취업, 재취업, 이직을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을 진심으로 응원하겠습니다. 그리고 대체인력뱅크를 통하여 앞으로의 진로를 설정하시는데 많은 정보와 컨설팅을 받으셔서 꼭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현재 저는 새로운 것을 배워가는 이 하루하루가 행복합니다. 혼자였다면 지금 이 직장을 절대 올 수 없었을 텐데 새로운 도전을 할 수 있게 용기와 실질적인 도움을 주신 대체인력뱅크와 상담사 선생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또 입사 후에도 어려운 것은 없는지 신경 써주시고 직접 기업에 방문해주셔서 관심 가져주심에 너무 감사드립니다.